꿀팁저장고/문화, 연예 , 스포츠, 시사, 경제 꿀팁

3.1 운동 100주년 기념 3.1 운동의 배경과 과정 알아보기

Yong yong 2019. 2. 28. 17:23

안녕하세요 꿀팁저장고입니다. 내일은 3.1운동 100주년이 되는 날입니다. 

우리의 조상님들이 나라를 지키기 위하여 한 몸 받쳐 투쟁을 하신 날입니다. 

대한민국의 국민으로서 3.1운동이 어떤 의미가 있는 날이고 어떤 원인과 배경에서 이루어진 항일운동 인지 여러분들에게 자세히 알려주고 싶은 마음에 오늘 포스팅 주제를 정했습니다.


3.1운동



3.1 운동은 1919년 3월 1일을 기점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일본의 식민지 지배에 저항하기 위하여 전 국민이 일어난 항일독립운동으로 일제 강점기에 최대 규모의 민족운동이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이후 전승국의 식민지에서 최초로 일어난 대규모 독립운동이기도 합니다.


-원인과 배경 3.1운동은 일제의 폭압적인 식민지 지배에서부터 민족의 저항심이 극에 다다라 저항운동으로 일어났습니다.
일본은 조선을 강점한 뒤 군사력을 배경으로 각 분야에서 폭력적인 무단통치를 실시했습니다.
수많은 항일운동가들을 학살했고 투옥했습니다. 아주 잔인하게 말이죠. 그리고 언론, 출판, 결사, 집회의 등 기본적인 권리와 자유도 누리지 못하게 하혔으며 조선태형령으로 가벼운 죄임에도 불구하고 조선인이라는 이유만으로 가혹한 신체적 처벌을 가야여 인권을 유린했습니다. 토지조사사업과 회사령 등으로 민족 산업의 반전을 억압했고 경제적인 수탈을 자행했습니다. 1910년대에 지속적으로 나타난 정치적 억압과 약탈로 민중의 생활은 크게 악화되었으며 그에 따라 일본의 식민지 지배에 대한 저항의지가 높아졌습니다.


3.1운동



일제의 무자비한 만행 속에서 민족운동은 지속적으로 나라 곳곳에서 전개되었으며 3.1 운동을 전국적으로 확산될 수 있는 주채적인 여건을 준비하였습니다. 1910년에 국내 민족운동은 크게 세 가지 흐름으로 나눌 수 있었는데요.


3.1운동



첫째: 무장 조직의 결성과 지원을 목적으로 했던 비밀결사운동 대한 독립의 군부, 광복회, 조선국민회, 민단 조합 등의 비밀 경사가 각지에서 결정이 되어 군자금 모금과 무기 구입 들을 추진했습니다. 이들의 활동은 3.1운동 당시 각지에서 나타난 비밀결사의 모체가 되었습니다.


둘째: 종교단체와 학교 등을 중심으로 전개되었던 교육, 문화 운동입니다. 1910년대에 민족 운동의 일환으로 각지에 설립되었던 사림 학, 야학, 서당 등은 당시 각 지역에서 항일운동을 조직하는 거점이 되어서 운동이 전국적으로 확산되는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셋째: 노민, 노동자의 생존권 수호운동입니다. 농민들은 생존권을 지키기 위하여 토지조사사업 반대투쟁, 산림정책 반대투쟁, 각종 조세 반대투쟁 들을 벌였으며, 일부의 지역에서는 면사무소 같은 일제의 통치기구를 공격하는 형태로도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노동자들도 민족적 차별 대우와 저임 등 등 열악한 노동조건의 개선을 요구하며 파업을 벌였습니다. 이러한 농민, 노동자의 투쟁 양상은 3.1 운동에서도 항일운동으로서의 성격을 강화하여 나타났습니다.


3.1운동



일제의 폭압적이고 잔인한 식민지 지배에 대한 분노가 3.1운동이 전국적으로 나타나게 된 계기가 되었으며 제1차 세계대전의 종전을 전후로 국제정세의 변화도 3.1운동이 일어나는데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독일제국,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오스만제국 등에서 공화국이 수립되고 수많은 국가들이 독립하여 민주주의가 고조되었고 1917년 러시아에서 사회주의 혁명이 일어나 제정 러시아 치하의 피압박 민족들에게 민족 자결의 원칙을 선언하면서 식민지 민족운동들에 사회주의 사상의 영향력이 커지기 시작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의 종전에 나타난 이러한 새로운 시대 분위기는 국내외에서 항일운동의 기운을 고조시켰으며 우리나라 전역에서 모든 국민들이 일어나는 추진력이 되기도 했습니다.


오늘은 3.1운동 원인과 배경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참 가슴이 먹먹합니다. 그 당시에 우리의 조상님들은 나라를 빼앗겨 얼마나 힘들고 비통했을지. 참 마음이 아픕니다. 내일은 3.1절인 만큼 태극기도 개 양하고 휴일이라고 놀러 가시기 전에 묵념한 번씩 해보는 걸 어떨까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