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저장고/건강꿀팁

오늘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최악 마스크 착용은 필수 미세먼지 계절의 영향, 미세먼지란 무엇인가?

Yong yong 2019. 1. 15. 16:23

안녕하세요 yong yong입니다. 며칠째 미세먼지 농도가 심각할 정도로 높은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데요.


미세먼지미세먼지



밖에서 활동을 하기 무서울 정도로 농도가 높은데요.

앞에 가시거리가 잘 보이지 않을 정도로 하늘이 미세먼지의 영향으로 인해 며칠째 뿌연 거 같아요. 꼭 마스크를 착용하시고 미세먼지 차단이 가능한 마스크를 착용하셔야 되겠습니다.


현 시간 미세먼지 농도 상황은 1시간 기준 ㎍/m³ 단위로 서울 105, 강원 130, 인천 92 세종 110, 충남 110, 대전 120 충북 111, 경북 95, 대구 80, 전북 93, 광주 89, 전남 81, 부산 95, 경남, 83, 울산 76, 제주 48입니다. 평소보다 4배에서 6배까지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국제 미세먼지 경계 기준으로 한국의 기준은 한국 100㎍/m³입니다.

미세먼지 좋음 0~30, 보통 30~80, 나쁨 80~150, 매우 나쁨 150 이상입니다.(24시간 기준입니다) 현재 대도시 기준으로 대구, 울산, 제주를 제외한 모든 지역의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이상입니다. 이에 전국적으로 많은 지역에서 미세먼지 특보가 내려졌습니다.

오전에 특히 심했던 미세먼지 농도는 오후에 찬바람이 불어와 조금은 해소되겠습니다. 내일은 오늘보다 미세먼지 농도는 좋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찬바람이 조금 더 불어 보통에서 좋음 수준의 미세먼지 농도가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세먼지 계절에 의한 변화
미세먼지 농도는 계절의 영향을 크게 받습니다.

봄- 이동성 저기압, 건조한 지표면의 영향으로 황사를 동반한 미세먼지 발생의 가능성이 큽니다.

여름- 미세먼지의 농도는 낮아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비가 내리면 미세먼지와 같은 대기오염물질이 비에 씻겨 제거됨으로 대기가 깨끗해지기 때문입니다.

가을- 미세먼지가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이유는 다른 계절에 비하여 기압계의 흐름이 빠르며 지역적으로 대기의 순환이 원활하기 때문입니다.

겨울- 난방 등 연료의 사용이 증가하는 겨울이 되면 다시 미세먼지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기준 계정별 미세먼지 농도는 겨울과 봄에 미세먼지가 높게 측정되었으며 여름과 가을에는 상대적으로 미세먼지 농도가 낮습니다.


미세먼지란 지금이 10마이크로 미터 이하의 먼지를 뜻하며 자동차 배출가스에서 나오는 매연이나 공장 굴뚝에서 배출이 되며 현재는 중국의 스모그 영향이 강합니다. 미세먼지 중 입자의 크기가 더 작은 미세먼지를 초미세먼지라 칭하며 지금이 미세먼지 10마이크로 미터 보다 작은 2.5마이크로 미터의 입자가 작은 미세먼지를 뜻합니다. 현재 초미세먼지의 농도도 심각할 수준으로 마스크를 착용하실 때는 꼭 초미세먼지를 걸러주는 마스크를 착용하셔야 되겠습니다. 초미세먼지의 주요 원인은 자동차 배출가스에서 나오는 미세먼지가 큰 원인이며 대기 중으로 배출된 가스 상태의 오염물질이 미세한 초미세먼지 입자로 바뀌기도 합니다. 초미세먼지가 미세먼지보다 더 위험한 점은 호흡기의 가장 깊은 곳까지 침투가 가능하며 혈관으로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1급 발암물질로 지정되기도 했으며 장기간 미세먼지에 노출될 시 면역력이 급격하게 감소하며 감기 와 천식 기관지 질환은 물론 심혈관 질환, 안구질환, 피부질환 등 각종 질병에 노출될 수 있으니 각별한 신경을 써주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