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해외여행

중국 서안 여행 진시황릉 병마용 서안 여행#1

Yong yong 2019. 1. 30. 02:43

안녕하세요 꿀팁저장고 입니다. 저희는 1.25부터 3박 4일간 중국 '서안'으로 여행을 다녀왔답니다.

장인어른이 중국 서안으로 장기 출장을 가게셨기 때문에 이번이 좋은 기회라고 생각이 되어 가족여행을 다녀왔는데요.

저는 예전부터 중국을 가게 된다면 꼭 보고 싶었던 여행지가 있었습니다. 바로 서안 지역에 있는 진시황릉 병마용입니다.

책이랑 영상에서도 자주 나와서 익숙한 여행지였고 역사적으로도 유명한 여행지라 꼭 죽기 전에 여행 가봐야 할 여행 버킷리스트 중 하나였습니다. 그래서 중국을 가기 전부터 엄청 기대하고 기다려졌답니다. 서안에 도착을 하고 다음날 오전 10시에 진시황릉 병마용을 구경했답니다.


진시황릉 병마용

진시황릉 병마용

진시황릉 병마용

진시황릉 병마용

진시황릉 병마용

매표소에서 표를 사고 15분 정도 걸어가니 진시황릉 병마용 이 전시되어있는 갱이 보습을 보였습니다. 병마용이 전시되어있는 갱은 총 3개의 갱이 있으며 3개의 갱을 제외하고도 다른 전시관이나 기념품 가계 같은 큰 건물로 몇 개 더 있었습니다. 1갱, 2갱, 3갱 전시관이 병마용이 전시되어있으며 2, 3, 1 순으로 관람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2갱이 복원이 가장 안 되어있고 1갱이 복원이 가장 잘 되어서 처음부터 1갱을 관람하시게 되면 감흥이 떨어지실 수도 있으니까 꼭 2, 3, 1 순으로 관람하세요.


오전에 가서 그런지 생각만큼 관광객들이 엄청 많지는 않았습니다. 그래도 한국에 비하면 구경하시는 분들이 꽤 많이 있습니다. 저는 오전에 가서 구경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구경을 하면서 몇 시간 지나보니 관광객분들이 엄청 몰려오시더라고요.

진시황릉 병마용

진시황릉 병마용

진시황릉 병마용



3개의 갱들 중 제일 먼저 관람한 2갱의 모습입니다. 아직 발굴이 원활하게 되어있지는 않은 상태이며 중간중간 조각나 있는 병마용 을 볼 수 있었습니다. 아직 복원 중인 갱이라 그런지 내부의 모습이나 길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왜 먼저 구경해야 되는지 사진을 보니까 아시겠죠?


진시황릉 병마용

진시황릉 병마용

진시황릉 병마용


3갱의 모습입니다. 2갱보다는 병마용의 모습을 더 자세하게 볼 수 있었으며 복원이 더 많이 진행되어 있었습니다. 복원 현장들을 보면서 어떻게 약 2000년 전의 만들어져 땅에 묻혀있었던 병마용을 발굴해서 일일이 조각하여 복원하는지 참 신기했다. 병마용을 만들고 흙으로 묻었으면 다시 우리가 보기는 힘들었을 것이다. 병마용 위에 나무로 덮은 상태로 만들어졌었고 그 때문에 보존이 잘 되어있는 것이었다.

복원이 완전히 다 되었을 때는 지금보다 훨씬 더 웅장할 거 같다고 생각을 했다. 복원이 완료되었을 때 꼭 다시 와보고 싶었다.


진시황릉 병마용

진시황릉 병마용

진시황릉 병마용

진시황릉 병마용

복원이 거의 완료된 1갱의 모습입니다. 거의 모든 병마용들이 완벽하게 복원이 잘 돼있었고 줄을 맞춰 전시된 병마용들을 보니 그 웅장함에 소름이 돋았었습니다. 신기한 사실은 모든 병마용들이 표정과 얼굴이 다르다는 사실입니다. 병마용 하나하나가 디테일이 엄청 뛰어났습니다. 왜 중국의 대표적인 관광지였고 중국 역사적으로도 가치 있는 관광지인지 한눈에 알 수 있었습니다. 1갱도 아직 안 벽하게 복원된 상태는 아니었으며 거의 마무리 단계인 것으로 보였습니다.

진시황릉 병마용

진시황릉 병마용

진시황릉 병마용


갱들 안에는 진시황릉 병마용을 그 모습 그대로 전시해주기도 했고 관람객들이 좀 더 자세히 구경할 수 있게 유리 안에 병마용을 전시도 해두었습니다. 병마용 병사들마다 실제 군대의 부대처럼 활을 쏘는 모습, 서있는 모습, 말을 탄 모습, 지휘관, 여러 가지 병마용들이 있었습니다.

사진으로 보시다 싶이 병마용의 병사들은 2000년 전 만들어진 게 안 믿길 만큼 디테일이 상당합니다.


진시황릉 병마용

진시황릉 병마용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모든 병마용은 채색이 되어있는 상태였다고 합니다. 묻혀있던 병마 용이 발굴되면서 공기와 만나 한두 시간 만에 산화되어 색이 날아간다고 합니다. 아직은 채색 기술이 발전하지는 않아서 색은 채색하지 않은 상태였습니다. 할 수도 있지만 나중에 기술력이 좋아질 때 완벽하게 채색이 될 수 있도록 기술력이 좋아진 후손들이 완성할 수 있게 둔 상태라고 합니다.


예전부터 꼭 가보고 싶었던 곳을 구경할 수 있어서 참 행복했습니다. 약 2000년 전 만들어진 병마용이라곤 생각지도 못할 만큼 보존상태도 훌륭했습니다. 모든 걸 가진 진시황이었지만 죽음만큼은 무서웠나 봅니다. 중국의 큰 규모와 보존 상태 복원 능력에 한 번 더 놀랐었고 생각 이상으로 감동이 벅차올랐었습니다. 죽기 전에 복원이 완벽하게 된다면 꼭 다시 한번 가보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