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저장고/생활꿀팁

다음 슈퍼문이 뜨는 날은 언제일까? 그리고 슈퍼문이 관측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Yong yong 2019. 1. 22. 00:20

안녕하세요 용입니다. 어제 20일 밤하늘에 뜬 슈퍼문으로 각종 사이트 인기 검색어 상단에 슈퍼문이 차지를 하고 있는데요. 평소보다 달의 모습을 크게 볼 수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만 서 사람들의 관심이 몰리고 있습니다


슈퍼문슈퍼문



. 다들 어제 슈퍼문 보셨나요? 저는 아쉽게도 어제가 슈퍼문이 뜨는 날인지 모르고 슈퍼문을 못 봤습니다 한 번이라도 고개를 들어서 달을 봤었으면 알았을 건데 다음 슈퍼문이 뜨는 날에는 꼭 가족들과 같이 봐야겠어요. 다음 슈퍼문이 뜰 때는 사진도 찍고 티스토리 블로그에 포스팅도 꼭 하고 싶네요. 다음 슈퍼문이 뜨는 날을 알아보기 전에 슈퍼문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는 것이 좋겠죠? 슈퍼문에 대하여 같이 알아보시죠.

슈퍼문은 평소의 달보다 훨씬 크게 관측이 되는 보름달을 뜻하는데요. 달이 지구 주위를 타원형으로 공전하기 때문에 달이 지구를 돌때 일정한 거리를 두고 회전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주기를 가지고 가까워지기도 하고 멀어지기도 하는 것입니다. 이런 현상 중에 달이 지구와 가장 근접했을 때 보름달이 뜨게 되면 지구에서 볼 수 있는 가장 큰 달 슈퍼문을 볼 수 있답니다. 슈퍼문이 관측될 때는 달의 인력도 가장 크게 작용하게 되는데요. 조수간만의 차 (밀물과 썰물)에 변화를 주게 되는데, 평소보다 19%가량 차이가 커진다고 합니다.

슈퍼문이 뜨는 이유를 알아보니 정말 신기하지 않으세요? 달과 지구의 거리가 가까워지면 평소에 보이는 달보다 10~15% 가 크게 보인다고 하는데요 저는 슈퍼문을 본 적이 없어서 아쉽네요 다음 슈퍼문이 뜰 때는 꼭 봐야겠습니다.


블러드 울프 문블러드 울프 문



지날 20일 미주와 유럽, 아프리카 지역에서 관측된 슈퍼문은 블러드 울프 문 이었는데요. 달, 태양, 지구가 일직선에 놓여 개기월식이 일어날 때 닭이 붉게 보이는 현상으로 20일 밤 10시 34분부터 월식이 부분적으로 진행되다가 11시 41분부터 62분간 지구의 그림자에 완전히 가려졌었습니다. 이는 미주와 유럽, 아프리카 일부 지역 등 해외 서반구 지역에서 관측되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관측된 달은 보통의 슈퍼문이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블러드 울프 문이 관측되었으면 좋았겠지만 아쉽네요 하지만 보통의 슈퍼문이라도 사람들의 관심은 뜨거웠습니다. 각종 sns나 커뮤니티에 슈퍼문 관련 글이 많이 올라왔었고 평상시 보다 달이 커 보인다는 글도 많았습니다.

저를 비롯하여 슈퍼문을 못 보신 분들이라도 아쉬워하실 필요 없습니다. 다음 슈퍼문 기간은 그리 멀지 않기 때문입니다.

다음 슈퍼문이 관측 가능한 날은 2월 20일로 예측됩니다. 올해 중에 가장 달을 지구에서 가까이 볼 수 있는 날이라고 하니 이번에 슈퍼문을 못 보셨다고 아쉬워하지 마시고 2월 20일 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다음 슈퍼문이 뜨는 날은 3월 21일입니다. 한 해마다 슈퍼문이 2~5차례 관측이 가능하므로 슈퍼문이 뜨는 날을 체크하여 밤하늘에 크게 떠있는 달을 보는 것도 의미 있을 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