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저장고/건강꿀팁

갑상선기능저하증 원인을 알아보자.

Yong yong 2019. 1. 8. 06:03

안녕하세요 꿀팁저장고 입니다. 오늘은 갑상선기능저하증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갑상선기능저하증

 

 

갑상선기능저하증이란. 우리의 몸에서 필요로 하는 갑상선에 호르몬이 부족하여 대사가 저하된 상태이며 다양한 원인이 있으며 갑상선의 기능 부전이 나타나는 상태를 말합니다. 갑상선은 목 앞부분에 위치하고 있으며 내분비 기관으로 뇌에 있는 뇌하수체에서 분비가 되는 호르몬 신호를 받아서 갑상선 호르몬을 만들어 내는 기관입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갑상선기능저하증

 

갑상선기능저하증 증상: 갑상선기능저하증은 다음 증상들을 유발할 수 있다.

 

- 기운 없음
- 지속적으로 피곤한 느낌
- 변비
- 추위에 비정상적으로 민감하며 이런 증상이 점진적으로 발생함
- 근육 경련과 강직
- 체중 증가(식욕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 피부와 모발의 건조증
- 탈모
- 목이 쉬거나 허스키한 목소리
- 심박수 저하
- 우울증을 포함한 정신 증상

 

갑상선호르몬이 부족할 경우에는 몸의 대사기능이 저하됩니다. 추위를 잘 타게 되고 땀이 잘 나지 않으며 피부는 건조해집니다. 쉽게 피로해지며 의욕 없고 정신집중이 안 됩니다. 얼굴과 손발이 붓고 식욕이 없어지며 몸이 붓고 체중이 증가합니다. 목소리가 쉬고 말이 느려지며 팔다리가 쑤시며 근육이 단단해지고 근육통이 나타납니다. 여자분들은 흔히 월경량이 늘어납니다. 갑상선기능 저하증은 증상이 매우 다양해서 다른 질환에서 나타나는 증상과 유사한 경우가 많고 대부분이 오랜 시간에 결쳐서 서서히 진행되기 때문에 대부분 증상을 잘 느끼지 못합니다. 중증의 갑상선기능저하증은 혼수상태를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고령의 여성에게 많이 발병되며 겨울에 발병하기 쉽습니다. 사망률도 높은 질병이며 일반적인 갑상선 기능저하증에 의한 증상은 (변비, 피부건조, 저혈압, 느린 맥) 등이 있고 특징적으로는 저체온이 있습니다.

 

 

2) 선천적 갑상선기능저하증

 - 저신장
- 지능저하
- 지연성 황달
- 거대혀
- 피부건조
- 치아 맹출지연
- 골 연령의 지연
- 대소천문의 폐쇄지연
- 복부팽륜으로 인한 배꼽 탈장
- 몸통에 비해 사지가 짧고 두부가 크며

 볼품 없는 체형(상하반신비가 비정상적으로 크다)


 

갑상선기능저하증 원인:  원인으로는 갑상선 자체에 문제가 있어 갑상선 호르몬 생산이 줄어드는 경우와 뇌에서 호르몬을 생성하도록 하는 신호에 문제가 생겨서 갑상선 호르몬 생성이 줄어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갑상선기능저하증

갑상선기능저하증 치료:  호르몬 검사 외에 일반적인 검사로도 갑상선 기능저하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고콜레스테롤, 고혈증, 고 프로락틴혈증, 빈혈, 저 나트륨혈증 등은 갑상선기능저하증에서 흔히 발견되는 소견입니다. 그 밖에도 x선 검사, 심초음파검사를 통하여서도 의심하실 수 있습니다. 치료를 하지 않을 시 위급한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심장질환, 의식불명 등으로 초례될 수 있으므로 치료는 반드시 해야 함을 알려드립니다.치료는 보통 갑상선 호르몬을 복용하게 됩니다. 치료 자체는 단순하게 진행되며 호르몬이 부족해 보충하는 것이므로 부작용은 없습니다. 회복이 될 가능성이 전혀 없는 경우에는 평생 갑상선 호르몬을 복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만성 갑상선 염에 의해 발생한 경우는 상당수의 환자에서 일시적이거나 혹은 치료 후 자연적으로 회복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일정 기간만 치료해도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조기 진단과 치료가 가장 중요하므로 갑상선기능저하증이 의심되시면 전문이의 진료하게 검사받아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